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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 그래픽 기법
- 모델링(Modeling) : 렌더링을 하기 전에 수행되는 작업으로, 물체의 형상을 3차원 그래픽으로 어떻게 표현할 것인지를 정함
- 애니메이션(Animation) : 정지 화면을 필름의 프레임 안에 한 장 찍고 조금씩 움직여가며 한 장 찍고를 반복하며 촬영한 영상을 빠르게 넘겨보게 되면 한 장 한 장 정지된 화면에 잔상이 남게 되고, 마치 움직이는 듯한 느낌의 착각이 들게 됨
- 리터칭(Retouching) : 기존의 이미지를 다른 형태로 새롭게 변형 - 수정하는 작업
- 렌더링(Rendering) : 3차원 애니메이션을 만드는 과정 중 하나로 물체의 모형에 명암과 색상을 입혀 사실감을 더해 주는 작업
- 디더링 : 제한된 색상을 조합하여 복잡한 색이나 새로운 색을 만드는 작업
- 모핑 : 2개의 이미지를 부드럽게 연결하여 변환 통합하는 것으로, 컴퓨터 그래픽, 영화 등에서 많이 응용함
- 필터링 : 이미 작성된 그림을 필터 기능을 이용하여 여러 가지 형태의 새로운 이미지로 바꿔주는 작업
- 안티 앨리어싱 : 이미지의 가장자리가 톱니 모양으로 표현되는 계단 현상을 없애기 위해서 경계선을 부드럽게 해 주는 필터링 기술
3. 프록시(Proxy) 서버 기능
- pc 사용자와 인터넷 사이에서 중계자 역할을 하는 서버
- 방화벽 기능 : 컴퓨터 시스템에 방화벽을 설치해서 외부와 통신 가능하도록 HTTP, FTP, GOPHER 프토로콜을 지원함
- 캐시 기능 : 많은 요청이 발생하는 데이터를 프록시 서버에 저장해 두었다가 요청이 있을 경우 신속하게 전송
6. IPv6 주소 체계
- IPv4 주소 체계의 주소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개발되었음
- IPv6 주소는 16비트씩 8부분으로 총 128비트로 구성되어 있음
- 주소는 송, 수신자에 따라 유니캐스트, 멀티캐스트, 애니캐스트로 나뉨
- 실시간 흐름 제어로 향상된 멀티미디어 기능을 지원함
11. ASCII코드
- 각 문자를 7비트로 표현하며, 총 128개의 문자 표현이 가능함
- 확장 ASCII 코드는 8비트를 사용함
- 데이터 처리 및 통신 시스템 상호 간의 정보 교환을 위해 사용됨
- 각 나라별 언어를 표현하는 것은 유니코드에 대한 설명임
13. 칩셋(Chip Set)
- 컴퓨터 메인 보드 내의 여러 장치를 통합 제어함.
- 컴퓨터 전체의 핵심이 CPU라면 메인보드의 핵심이 칩셋임
14. SSD(Solid State Drive)
- 발열, 소음, 전력 소모가 적으며 하드디스크(HDD)에 비해 외부 충격에 강함
- 고속으로 데이터를 입출력할 수 있으며, 배드섹터가 발생하지 않음
15. 인터럽트
- 프로그램 실행 도중 예기치 않은 상황이 발생할 경우 현재 작업을 일시 중단하고 발생된 상황을 우선 처리한 후 실행중인 작업으로 복귀하여 계속 처리하는 것
- 외부 인터럽트 : 입출력 장치, 타이밍 장치, 전원 등의 외부적인 요인으로 발생
- 내부 인터럽트 : 잘못된 명령이나 데이터 사용 시 발생하며 트랩이라고도 부름
- 소프트웨어 인터럽트 : 프로그램 처리 중 명령의 요청에 의해 발생
18. [컴퓨터 관리] - [디스크 관리]
- 볼륨 확장 또는 축소
- 드라이브 문자 변경
- 포맷 실행
- 분석 및 디버그 로그를 표시하는 것은 [컴퓨터 관리자] - [이벤트 뷰어]에 해당함
19. 폴더 [속성] 창
- 일반 / 공유 / 보안 / 이전 버전 / 사용자 지정으로 구분되며 유형, 공유 설정, 아이콘 변경, 복원, 보안(사용자 권한), 위치 및 크기, 읽기, 숨김을 체크할 수 있음
- 삭제는 우클릭 또는 Delete 버튼을 눌러서 삭제
21. 피벗 테이블
- 피벗 테이블 보고서의 삽입 위치는 기존 워크시트에서 B20셀에 위치해 있음
- 사원번호를 선택하여 직접 그룹화한 상태임
- 사원번호2 부분이 행 레이블이며, 행 레이블 영역에 필터 조건이 설정되어 있음
- 그룹화를 진행하면 그룹1, 그룹2로 나오기 때문에 A그룹, B그룹은 직접 이름을 변경한 것임
23. 자동 필터
- 날짜에 대해 [날짜 필터]를 이용 시 <요일>로 필터는 불가능하며, <년/분기/월/주/일, 연간 누계> 등을 이용하여 필터링할 수 있음
- 두 개 이상의 필드에 조건을 설정하는 경우 필드 간에는 AND 조건으로 결합되어 필터링 됨
- 열 머리글에 표시되는 드롭다운 화살표에는 해당 열에서 가장 많이 나타나는 데이터 형식에 해당하는 필터 목록이 표시됨
- 검은 상자를 사용하여 텍스트와 숫자를 검색할 수 있으며, 배경 또는 텍스트에 색상 서식이 적용되어 있는 경우 셀의 색상을 기준으로 필터링할 수 있음
26. 데이터 입력
- 동일한 문자를 여러 개의 셀에 입력하려면 셀에 문자를 입력한 후 채우기 핸들을 드래그함
- 숫자 데이터의 경우 두 개의 셀을 선택하고 채우기 핸들을 선택 방향으로 드래그하면 두 값의 차이만큼 증가/감소하며 자동 입력됨
- 일정 범위 내에 동일한 데이터를 한 번에 입력하려면 범위를 지정하여 데이터를 입력한 후 바로 이어서 <Ctrl> + <Enter> 키를 눌러주어야 함
- 사용자 지정 연속 데이터 채우기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입력하는 경우 사용자 지정 목록에는 텍스트나 텍스트/숫자 조합만 포함될 수 있음
27. 날짜 데이터 입력
- 엑셀에서 날짜는 1900년 1월 1일을 1로 시작하는 일련번호로 저장됨
- 날짜 데이터는 슬래시(/), 하이픈(-)으로 연, 월, 일을 구분하여 입력
- 수식에서 날짜 데이터를 직접 입력할 때에는 큰따옴표(")로 묶어서 입력
- 현재 날짜(현재 시스템 날짜) : <Ctrl> + <;>
- 현재 시간 : <Ctrl> + <Shift> + <;>
30. Workbooks.Close
- 열려있는 모든 통합 문서 닫기 (엑셀 종료 X)
37. 파일 복구
- 현재 작업 중인 파일의 백업 파일이 생성되도록 [다른 이름으로 저장] 대화상자의 [도구] - [일반 옵션] 에서 '백업 파일 항상 만들기'를 체크
- 자동 복구를 활성화하여 파일이 원하는 주기마다 자동으로 저장되도록 설정
- 자동 복구를 활성화한 경우 [파일] 탭 [정보] - [버전 관리] 에서 작업 중인 파일의 이전 버전을 검토할 수 있음
- 저장하지 않고 닫은 파일을 복구하려면 [Excel 옵션] 창의 [저장]에서 '저장하지 않고 닫는 경우 마지막으로 자동 저장된 버전을 유지합니다.' 확인란이 선택 되어 있어야 함
39. [인쇄 미리 보기 및 인쇄]
- 인쇄 미리 보기를 끝내고 통합 문서로 돌아가려면 다른 탭을 클릭
- 인쇄 및 미리 보기 할 대상을 선택 영역, 활성 시트, 전체 통합 문서 중 선택할 수 있음
- 기본적인 페이지 여백 표시는 [인쇄 미리 보기]에서 변경할 수 있으며, 숫자를 직접 입력하여 여백을 변경하려면 [페이지 설정] 대화상자의 [여백] 탭에서만 설정할 수 있음
- 용지 방향을 가로 방향과 세로 방향으로 바꿔가며 미리 보기 할 수 있음
40. 워크시트의 인쇄 영역 설정
- 인쇄 영역은 리본 메뉴 [페이지 레이아웃] 탭이나 [페이지 설정] 대화상자의 [시트] 탭에서 설정할 수 있음
- 인쇄 영역을 설정했더라도 인쇄 시 활성 시트 전체가 인쇄되도록 설정할 수 있음
- 한 개의 시트에서만 원하는 영역을 추가하여 인쇄 영역을 확대할 수 있음
- 여러 영역이 인쇄 영역으로 설정된 경우 설정한 순서대로 각기 다른 페이지에 인쇄됨
47. 그룹 바닥글 구역에 =COUNT(*)
- 엑세스에서 COUNT 함수는 숫자, 문자 구분 없이 개수를 카운트 함
- 그룹 바닥글에 COUNT(*) : NULL을 포함한 그룹별 개수를 표시
- 그룹 바닥글에 COUNT(필드명) : 해당 필드에 NULL이 포함된 경우 NULL을 제외한 그룹별 개수를 표시
54. Access의 기본키
- 테이블의 [디자인 보기] 상태에서 설정할 수 있음
- 기본키로 설정된 필드에는 널(NULL) 값이 허용되지 않음
- 기본키로 설정된 필드에는 항상 고유한 값이 입력되도록 자동으로 확인됨
- 관계를 먼저 해제해야 기본키 설정을 해제할 수 있음
58. '탭 정지' 속성 : 아니오
- 폼에서 <Tab> 키를 누를 때 특정 컨트롤에 포커스가 이동하지 않도록 하기 위한 방법
59. 폼 작성
- 컨트롤 마법사를 사용하여 폼을 닫는 매크로 함수를 실행하는 '명령 단추'를 삽입할 수 있음
- 폼에서 연결된 테이블의 레코드를 삭제한 경우 영구적인 작업이므로 되돌릴 수 없음
- 컨트롤을 삽입하면 만들어진 순서대로 탭 순서가 정해짐
- 위에서 아래, 왼쪽에서 오른쪽 순으로 하려면 [자동 순서]로 설정해야 함
- 폼 디자인 도구를 이용하여 여러 컨트롤의 크기와 간격을 일정하게 설정할 수 있음
60. 폼
- 모든 폼은 기본적으로 테이블이나 쿼리가 연결되지 않은 언바운드 폼이 만들어지며 폼의 '레코드 원본' 속성에서 테이블이나 쿼리를 지정해야 바운드 폼이 됨
- 폼 내에서 단추를 눌렀을 때 매크로와 모듈이 특정 기능을 수행하도록 할 수 있음
- 일 대 다 관계에 있는 테이블이나 쿼리는 폼 안에 하위 폼을 작성할 수 있음
- 폼과 컨트롤의 속성은 [디자인 보기] 형식에서 [속성 시트]를 이용하여 설정함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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