잡다한 배똥월드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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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 물리 계층 (Physical Layer) => 비트

- 전송에 필요한 두 장치 간의 실제 접속과 절단 등 기계적, 전기적, 기능적, 절차적 특성에 대한 규칙을 정의함

- 물리적 전송 매체와 전송 신호 방식을 정의함

- RS-232C, X.21 등의 표준이 있음

- 관련 장비 : 리피터, 허브

 

 

 

 

2. 데이터 링크 계층 (Data Link Layer) => 프레임

- 두 개의 인접한 개방 시스템들 간에 신뢰성 있고 효율적인 정보 전송을 할 수 있도록 시스템 간 연결 설정과 우지 및 종료를 담당

- 송신 측과 수신 측의 속도 차이를 해결하기 위한 흐름 제어 기능을 함

- 프레임의 시작과 끝을 구분하기 위한 프레임의 동기화 기능을 함

- 오류의 검출과 회복을 위한 오류 제어 기능을 함

- 프레임의 순서적 전송을 위한 순서 제어 기능을 함

- HDLC, LAPB, LLC, MAC, LAPD, PPA, ADCCP 등의 표준이 있음

- 관련 장비 : 랜카드, 브리지, 스위치

 

 

 

 

3. 네트워크 계층 (Network Layer, 망 계층) => 패킷

- 개방 시스템들 간의네트워크연결을 관리하는 기능과 데이터의 교환 및 중계 기능을 함

- 네트워크 연결을 설정, 유지, 해제하는 기능을 함

- 발신지와 목적지의 논리 주소가 추가된 패킷을 최종 목적지까지 전달하는 책임을 짐

- 경로 설정(Routing), 데이터 교환 및 중계, 트래픽 제어, 패킷 정보 전송을 수행

- X.25, IP 등의 표준이 있음

- 관련 장비 : 라우터

 

 

 

 

4. 전송 계층 (Transport Layer) => 세그먼트

- 논리적 안정과 균일한 데이터 전송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종단 시스템 (End-toEnd) 간에 투명한 데이터 전송을 가능하게 함

- OSI 7계층 중 하위 3계층과 상위 3계층의 인터페이스를 담당

- 종단 시스템 (End-toEnd) 간의 전송 연결 설정, 데이터 전송, 연결 해제 기능을 함

- 주소 설정, 다중화(분할 및 재조립), 오류 제어, 흐름 제어를 수행

- TCP, UDP 등의 표준이 있음

- 관련 장비 : 게이트웨이

 

 

 

 

5. 세션 계층 (Session Layer) => 메시지

- 송/수신 측 간의 관련성을 유지하고 대화 제어를 담당

- 대화(회화) 구성 및 동기 제어, 데이터 교환 관리 기능을 함

- 송/수신 측 간의 대화 동기를 위해 전송하는 정보의 일정한 부분에 체점을 두어 정보의 수신 상태를 체크하며, 이 때의 체크점을 동기점(Synchronization Point)이라고 함

- 동기점은 오류가 있는 데이터의 회복을 위해 사용하는 것으로, 종류에는 소동기점과 대동기점이 있음

 

 

 

 

6. 표현 계층 (Presentation Layer)

- 응용 계층으로부터 받은 데이터를 세션 계층에 보내기 전에 통신에 적당한 형태로 변환하고, 세션 계층에서 받은 데이터는 응용 계층에 맞게 변환하는 기능을 함

- 서로 다른 데이터 표현 형태를 갖는 시스템 간의 상호 접속을 위해 필요한 계층

- 코드 변환, 데이터 암호화, 데이터 압축, 구문 검색, 정보 형식(포맷) 변환, 문맥 관리 기능을 함

 

 

 

 

7. 응용 계층 (Application Layer) => 메시지

- 사용자(응용 프로그램)가 OSI 환경에 접근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함

- 응용 프로세스 간의 정보 교환, 전자 사서함, 파일 전송, 가상 터미널 등의 서비스를 제공

 

 

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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