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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 개요
- 소프트웨어 개발, 유지보수 등에 필요한 여러 가지 일들의 수행 방법과 이러한 일들을 효율적으로 수행하려는 과정에서 필요한 각종 기법 및 도구를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표준화한 것
- 목적 : 소프트웨어의 생산성과 품질 향상
2. 구조적 방법론
- 정형화된 분석 절차에 따라 사용자 요구사항을 파악하여 문서화하는 처리(Process) 중심의 방법론
- 1960년대까지 가장 많이 적용되었던 방법론임
- 목적 : 쉬운 이해 및 검증이 가능한 프로그램 코드를 생성하는 것
- 복잡한 문제를 다루기 위해 분할과 정복(Divide and Conquer) 원리를 적용함
- 절차 : 타당성 검토 → 계획 → 요구사항 → 설계 → 구현 → 시험 → 운용/유지보수
3. 정보공학 방법론
- 정보 시스템의 개발을 위해 계획, 분석, 설계, 구축에 정형화된 기법들을 상호 연관성 있게 통합 및 적용하는 자료(Data) 중심의 방법론
- 대규모 정보 시스템을 구축하는데 적합
- 절차 : 정보 전략 계획 수립 → 업무 영역 분석 → 업무 시스템 설계 → 업무 시스템 구축
4. 객체지향 방법론
- 현실 세계의 개체(Entity)를 기계의 부품처럼 하나의 객체(Object)로 만들어,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때 기계의 부품을 조립하듯이 객체들을 조립해서 필요한 소프트웨어를 구현하는 방법론
- 구조적 기법의 문제점으로 인한 소프트웨어 위기의 해결책으로 채택됨
- 구성 요소 : 객체(Object), 클래스(Class), 메시지(Message) 등
- 기본 원칙 : 캡슐화(Encapsulation), 정보 은닉(Information Hiding), 추상화(Abstraction), 상속성(Inheritance), 다형성(Polymorphism) 등
- 절차 : 요구 분석 → 설계 → 구현 → 테스트 및 검증 → 인도
5. 컴포넌트 기반(CBD: Component Based Design) 방법론
- 기존의 시스템이나 소프트웨어를 구성하는 컴포넌트를 조합하여 하나의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을 만드는 방법론
- 컴포넌트의 재사용(Reusability)이 가능하여 시간과 노력을 절감할 수 있음
-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는 것이 간단하여 확장성이 보장됨
- 유지 보수 비용을 최소화하고 생산성 및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음
- 절차 : 개발 준비 → 분석 → 설계 → 구현 → 테스트 → 전개 → 인도
6. 애자일(Agile) 방법론
- 고객의 요구사항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일정한 주기를 반복하면서 개발 과정을 진행하는 방법론
- 소규모 프로젝트, 고도로 숙달된 개발자, 급변하는 요구사항에 적합
- 종류 : 익스트림 프로그래밍(XP: eXtreme Programming), 스크럼(Scrum), 칸반(Kanban), 크리스탈(Crystal) 등
- 절차 : 사용자 스토리 → (계획 → 개발 → 승인 테스트) *괄호는 반복 주기를 뜻함
7. 제품 계열 방법론
- 특정 제품에 적용하고 싶은 공통된 기능을 정의하여 개발하는 방법론
- 임베디드 소프트웨어를 만드는데 적합
- 영역공학과 응용공학으로 구분
- 영역공학 : 영역 분석, 영역 설계, 핵심 자산을 구현하는 영역
- 응용공학 : 제품 요구 분석, 제품 설계, 제품을 구현하는 영역
- 영역공학과 응용공학의 연계를 위해 제품의 요구사항, 아키텍처, 조립 생산이 필요함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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