잡다한 배똥월드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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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 객체지향 분석(OOA: Object Oriented Analysis)

  •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분석하여 요구된 문제와 관련된 모든 클래스(객체), 이와 연관된 속성과 연산, 그들 간의 관계 등을 정의하여 모델링하는 작업
  •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기 위한 비즈니스(업무)를 객체와 속성, 클래스와 멤버, 전체와 부분 등으로 나누어서 분석
  • 모델링 구성 요소인 클래스, 객체, 속성, 연산들을 표현해서 문제를 모형화할 수 있게 함
  • 객체는 클래스로부터 인스턴스화되고, 이 클래스를 식별하는 것이 객체 지향 분석의 주요 목적

 

 

 

 

2. 객체지향 분석의 방법론

  • Rumbaugh(럼바우) 방법 : 분석 활동을 객체 모델, 동적 모델, 기능 모델로 나눠 수행하는 방법 (가장 일반적인 방법)
  • Booch(부치) 방법 : 미시적(Micro) 개발 프로세스와 거시적(Macro) 개발 프로세스를 모두 사용하는 분석 방법. 클래스와 객체들을 분석 및 식별하고 클래스의 속성과 연산을 정의
  • Jacobson(제이콥스) 방법 : 유스케이스를 강조하여 사용하는 분석 방법
  • Coad와 Yourdon 방법 : ER 다이어그램을 사용하여 객체의 행위를 모델링하며, 객체 식별, 구조 식별, 주제 정의, 속성과 인스턴스 연결 정의, 연산과 메세지 연결 정의 등의 과정으로 구성하는 기법
  • Wirfs-Brock 방법 : 분석과 설계 간의 구분이 없고, 고객 명세서를 평가해서 설계 작업까지 연속적으로 수행하는 기법

 

 

 

 

3. 럼바우(Rumbaugh)의 분석 기법

  • 모든 소프트웨어 구성 요소를 그래픽 표기법을 이용하여 모델링하는 기법
  • 객체 모델링 기법(OMT, Object-Modling Technique)이라고도 함
  • 분석 활동 순서 : 객체 모델링 → 동적 모델링 → 기능 모델링

 

 

 

 

4. 객체 모델링(Object Modeling)

  • 정보 모델링이라고도 함
  • 시스템에서 요구되는 객체를 찾아내어 속성과 연산 식별 및 객체들 간의 관계를 규정하여 객체 다이어그램으로 표시하는 것

 

 

 

 

5. 동적 모델링(Dynamic Modeling)

  • 상태 다이어그램(상태도)을 이용하여 시간의 흐름에 따른 객체들 간의 제어 흐름, 상호 작용, 동작 순서 등의 동적인 행위를 표현하는 모델링

 

 

 

 

6. 기능 모델링(Functional Modeling)

  • 자료 흐름도(DFD, Data Flow Diagram)를 이용하여 다수의 프로세스들 간의 자료 흐름을 중심으로 처리 과정을 표현한 모델링

 

 

 

 

7. 객체지향 설계 원칙 (= SOLID 원칙)

  • 시스템 변경이나 확장에 유연한 시스템을 설계하기 위해 지켜야 할 다섯 가지 원칙
  • 종류 : 단일 책임 원칙, 개방-폐쇄 원칙, 리스코프 치환 원칙,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, 의존 역전 원칙

 

 

 

 

8. 단일 책임 원칙(SRP, 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)

  • 객체는 단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는 원칙
  • 응집도는 높고, 결합도는 낮게 설계하는 것을 의미

 

 

 

 

9. 개방-폐쇄 원칙(OCP, Open-Closed Principle)

  • 기존의 코드를 변경하지 않고 기능을 추가할 수 있도록 설계해야 한다는 원칙
  • 공통 인터페이스를 하나의 인터페이스로 묶어 캡슐화하는 방법이 대표적

 

 

 

 

10. 리스코프 치환 원칙(LSP,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)

  • 자식 클래스는 최소한 자신의 부모 클래스에서 가능한 행위는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는 설계 원칙
  • 자식 클래스는 부모 클래스의 책임을 무시하거나 재정의하지 않고 확장만 수행하도록 해야함

 

 

 

 

11.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(ISP,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)

  • 자신이 사용하지 않는 인터페이스와 의존 관계를 맺거나 영향을 받지 않아야 한다는 원칙
  • 인터페이스가 갖는 하나의 책임임

 

 

 

 

12. 의존 역전 원칙(DIP,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)

  • 각 객체들 간의 의존 관계가 성립될 때, 추상성이 높은 클래스와 의존 관계를 맺어야 한다는 원칙
  • 일반적으로 인터페이스를 활용하면 이 원칙은 준수됨

 

 

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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