공부 일지/정보처리산업기사

[정보처리산업기사] 스크럼(Scrum) 기법

배똥회장 2022. 4. 4. 16:04
728x90

 

 

 

1. 정의

  • 팀이 중심이 되어 개발의 효율성을 높인다는 의미가 내포된 용어
  • 스크럼 팀은 제품 책임자, 스크럼 마스터, 개발팀으로 구성

 

 

 

 

2. 제품 책임자(PO: Product Owner)

  • 이해관계자들 중 개발될 제품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, 요구사항을 책임지고 의사 결정할 사람으로 선정하는데, 주로 개발 의뢰자나 사용자가 담당
  •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을 종합하여 제품에 대한 요구사항을 작성하는 주체
  • 요구사항이 담긴 백로그(Backlog)를 작성하고 백로그에 대한 우선순위를 지정
  • 제품에 대한 테스트를 수행하면서 주기적으로 요구사항의 우선순위를 갱신

 

 

 

 

 

3. 스크럼 마스크(SM: Scrum Master)

  • 팀이 스크럼을 잘 수행할 수 있도록 객관적인 시각에서 조언을 해주는 가이드 역할을 수행
  • 일일 스크럼 회의를 주관하여 진행 사항을 점검하고, 개발 과정에서 발생된 장애 요소를 공론화하여 처리

 

 

 

 

4. 개발팀(DT: Development Team)

  • 제품 책임자와 스크럼 마스터를 제외한 모든 팀원으로, 개발자 외에도 디자이너, 테스터 등 제품 개발을 위해 참여하는 모든 사람이 대상이 됨
  • 보통 최대 인원은 7~8명이 적당

 

 

 

 

5. 스크럼 개발 프로세스

  • 제품 백로그 → 스프린트 계획 회의 → 스프린트 → 일일 스크럼 회의 → 스프린트 검토 회의 → 스프린트 회고

 

 

 

 

6. 제품 백로그(Product Backlog)

  • 제품 개발에 필요한 모든 요구사항(User Story)을 우선순위에 따라 나열한 목록
  • 개발 과정에서 새롭게 도출되는 요구사항으로 인해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됨
  • 제품 백로그에 작성된 요구사항을 기반으로 전체 일정 계획인 릴리즈 계획(Release Plan)을 수립

 

 

 

 

7. 스프린트 계획 회의(Sprint Planning Meeting)

  • 이번 스프린트에서 수행할 작업을 대상으로 단기 일정을 수립하는 것
  • 개발자들이 나눠서 작업할 수 있도록 태스트(Task)로 분할 수 스프린트 백로그(Sprint Backlog)를 작성
  • 태스트 : 작업 단위
  • 스프린트 백로그 : 개발자별로 수행할 작업 목록

 

 

 

 

8. 스프린트(Sprint)

  • 실제 개발 작업을 진행하는 과정으로 보통 2 ~ 4주 정도의 기간 내에서 진행
  • 스프린트 백로그에 작성된 태스크를 대상으로 작업 시간(양)을 추정한 후 개발 담당자에게 할당
  • 할당된 태스크는 보통 할 일(To Do), 진행 중(In Progress), 완료(Done)의 상태를 갖음

 

 

 

 

9. 일일 스크럼 회의(Daily Scrum Meeting)

  • 모든 팀원이 매일 15분 정도의 짧은 시간동안 진행 상황을 점검함
  • 남은 작업 시간은 소멸 차트에 표시
  • 스크럼 마스터는 발견된 장애 요소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줌

 

 

 

 

10. 스프린트 검토 회의(Sprint Review)

  • 부분 또는 전체 완성 제품이 요구사항에 잘 부합되는지 사용자가 포함된 참석자 앞에서 테스팅을 수행
  • 제품 책임자는 개선할 사항에 대한 피드백을 정리한 후 다음 스프린트에 반영할 수 있도록 제품 백로그를 업데이트 해야 함

 

 

 

 

11. 스프린트 회고(Sprint Retrospective)

  • 스프린트 주기를 되돌아보며 정해놓은 규칙을 잘 준수했는지, 개선할 점은 없는지 등을 확인하고 기록함
  • 해당 스프린트가 끝난 시점에서 수행하거나 일정 주기로 수행

 

 

 

 

 

728x90