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. 정의
-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의 바탕이 되는 것으로,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기 위해 정의하고 운용, 유지보수 등의과정을 각 단계별로 나눈 것
- 소프트웨어 수명 주기라고도 함
- 종류 : 폭포수 모형, 프로토타입 모형, 나선형 모형, 애자일 모형
2. 소프트웨어 공학의 기본 원칙
- 현대적인 프로그램 기술을 계속적으로 적용해야 함
- 개발된 소프트웨어의 품질이 유지되도록 지속적으로 검증해야 함
- 소프트웨어 개발 관련 사항 및 결과에 대한 명확한 기록을 유지해야 함
3. 소프트웨어 위기의 현상
- 소프트웨어 개발 속도가 하드웨어 개발 속도를 따라가지 못해 사용자들의 요구 사항을 처리할 수 없는 문제가 발생함을 의미
- 개발 인력의 부족과 그로 인한 인건비 상승
- 성능 및 신뢰성의 부족
- 개발 기간의 지연 및 개발 비용의 증가
- 유지보수의 어려움과 이에 따른 비용 증가
- 소프트웨어의 생산성과 품질 저하
4. 폭포수 모형(Waterfall Model, 고전적 생명 주기 모형)
- 이전 단계로 돌아갈 수 없다는 전제하에 각 단계를 확실히 매듭짓고 그 결과를 철저하게 검토하여 승인 과정을 거친 후에 다음 단계를 진행하는 개발 방법론
- 소프트웨어 공학에서 가장 오래되고 가장 폭넓게 사용된 전통적인 소프트웨어 생명 주기 모형
- 개발 과정의 한 단계가 끝나야만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있는 선형 순차적 모형
- 제품의 일부가 될 매뉴얼을 작성해야 함
- 각 단계가 끝난 후에는 다음 단계를 수행하기 위한 결과물이 명확하게 산출되어야 함
- 타당성 검토 → 계획 → 요구 분석 → 설계 → 구현(코딩) → 시험(검사) → 유지보수
5. 프로토타입 모형(Prototype Model, 원형 모형)
- 사용자의 요구사하을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 실제 개발된 소픝웨어에 대한 견본(시제)품(Prototype)을 만들어 최종 결과물을 예측하는 모형
- 시제품은 사용자와 시스템 사이의 인터페이스에 중점을 두어 개발
- 시스템의 일부 혹은 시스템의 모형을 만드는 과정으로서 요구된 소프트웨어를 구현하는데, 이는 추구 구현 단계에서 사용될 골격 코드가 됨
- 소픝웨어의 개발이 완료된 시점에서 오류가 발견되는 폭포수 모형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한 모형
- 요구 수집 → 빠른 설계 → 프로토타입 구축 → 고객 평가 → 프로토타입 조정(정제) → 구현
6. 나선형 모형(Spiral Model, 점진적 모형)
- 보헴(Boehm)이 제안한 것으로, 폭포수 모형과 프로토타입 모형의 장점에 위험 분석 기능을 추가한 모형
- 여러 번의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을 거쳐 점진적으로 완벽한 최종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것
- 목적 :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면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을 관리하고 최소화하는 것
- 점진적으로 개발 과정이 반복되므로 누락되거나 추가된 요구사항을 첨가할 수 있고, 정밀하며, 유지보수 과정이 필요 없음
- 초기에 위험 요소를 발견하지 못할 경우 위험 요소를 제거하기 위해 많은 비용이 들 수 있음
- 계획 수립 → 위험 분석 → 개발 및 검증 → 고객 평가
7. 애자일 모형(Agile Model)
- 고객의 요구사항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일정한 주기를 반복하면서 개발과정을 진행
- 좋은 것을 빠르고 낭비 없게 만들기 위해 고객과의 소통에 초점을 맞춘 방법론을 통칭
- 기업 활동 전반에 걸쳐사용됨
- 스프린트(Sprint) 또는 이터레이션(Iteation)이라고 불리는 짧은 개발 주기를 반복하며, 반복된 주기마다 만들어지는 결과물에 대한 고객의 평가와 요구를 적극 수용함
- 소규모 프로젝트, 고도로 숙달된 개발자, 급변하는 요구사항에 적합
- 애자일 모형을 기반으로 하는 개발 모형 : 스크럼(Scrum), XP(eXtreme Programming), 칸반(Kanban), Lean, 크리스탈(Crystal), ASD(Adaptive Software Development), 기능중심 개발(FDD : Feature Driven Development), DSDM(Dynamic System Development Method), DAD(Disciplined Agile Delivery) 등
8. 애자일 개발 4가지 핵심 가치
- 프로세스와 도구 < 개인과 상호작용
- 방대한 문서 < 실행되는 SW
- 계약 협상 < 고객과 협업
- 계획 < 변화 반응
8. 애자일 개발 12가지 실행 지침