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. 정의
- 사용자와 시스템 간의 상호작용이 원활하게 이뤄지도록 도와주는 장치나 소프트웨어를 의미
- 초기에는 단순 상호작용에 국한. 최근에는 정보 전달을 위한 표현 방법으로 변경
- 분야 : 물리적 제어에 관한 분야, 상세적 표현과 전체 구성에 관한 분야, 기능에 관한 분야
- 기본 원칙 : 직관성, 유효성, 학습성, 유연성
- 유연성 : 사요아의 요구사항을 최대한 수용하고 실수를 최소화해야 함
2.사용자 인터페이스의 특징
- 사용자의 만족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 => 소프트웨어 중 변경이 가장 많이 발생
- 편리성, 가독성 높임 => 작업 시간 단축, 업무 이해도 상승
- 최소한의 노력으로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음
- 사용자 중심의 상호 작용이 되도록 함
- 수행 결과의 오류를 줄임
- 막연한 작업 기능에 대한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해 줌
- 정보 제공자와 공급자 간의 매게 역할을 수행
- 설계하기 위해서 소프트웨어 아키텍처를 반드시 숙지해야 함
3. UX(User Experience)
- 사용자가 시스템이나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느끼고 생각하게 되는 총체적인 경험을 말함
- 사용자가 참여, 사용, 관찰하고, 상호 교감을 통해서 알수 있는 가치 있는 경험을 말함
- 사용자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하나의 방향
- UI는 사용성, 접근성, 편의성 중시 / UX는 UI를 통해 사용자가 느끼는 만족이나 감정 중시
- 특징 : 주관성(Subjectivity), 정황성(Contextuality), 총체성(Holistic)
4. 구분
상호작용의 수단 및 방식에 따라 구분
- CLI(Command Line Interfase) : 명령과 출력이 텍스트 형태로 이뤄지는 인터페이스
- GUI(Graphical User Interfase) : 아이콘이나 메뉴를 마우스로 선택하여 작업을 수행하는 그래픽 환경의 인터페이스
- NUI(Natural Use Interfase) : 사용자의 말이나 행동으로 기기를 조작하는 인터페이스
- VUI(Voice User Interfase) : 사람의 음성으로 기기를 조작하는 인터페이스
- OUI(Organic User Interfase) : 모든 사물과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을 위한 인터페이스
5. 설계 지침
- 사용자 중심 : 사용자가 쉽게 이해하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며, 실사용자에 대한 이해가 바탕이 되어야 함
- 일관성 : 사용자가 쉽게 기억하고 습득할 수 있게 설계해야 함
- 단순성 : 조작 방법을 단순화시켜 인지적 부담을 감소시켜야 함
- 결과 예측 기능 : 기능만 보고 미리 결과를 예측 가능하도록 설계해야 함
- 가시성 : 메인 화면에 주요 기능을 노출시켜 최대한 조작이 쉽도록 설계해야 함
- 표준화 : 기능 구조와 디자인을 표준화하여 한 번 학습한 이후에는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해야 함
- 접근성 : 사용자의 연령 성별, 인종 등 다양한 계층이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해야 함
- 명확성 : 사용자가 개념적으로 쉽게 인지할 수 있도록 설계해야 함
- 오류 발생 해결 : 오류가 발생하면 사용자가 쉽게 인지할 수 있도록 설계해야 함
6. 사용자 인터페이스 개발 시스템의 기능
- 사용자의 입력을 검증할 수 있어야 함
- 에러 처리와 그와 관련된 에러 메세지를 표시할 수 있어야 함
- 도움과 프롬프트(Prompt)를 제공해야 함